본문 바로가기

정보/미국 주식

주식 투자자의 3가지 중요한 자질: 워렌 버핏의 조언

워렌 버핏 (Warren Buffett)은 위대한 투자자들이 가져야 할 3가지 자질이 있다고 말합니다.


버크셔 해서웨이 (NYK : BRK-A) (NYSE : BRK-B) 2002년 연례회의에서 워런 버핏은 훌륭한 투자자가 태어났는지 질문을 받았을때,

위대한 투자자가 얼마나 타고났으며 얼마나 배울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한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위대한 투자자들이 갖추어야 할 몇 가지 자질에 관해 논의했었다고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위대한 투자자의 자질에 대해서 입니다.



다행히도 선천적인 부분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즉, 높은 IQ는 그 중 하나가 아닙니다. 

버핏이 말한 것처럼 "투자자로서 잘하는 데 영리하게 똑똑 할 필요는 없다" 고 말했죠.

그러나 위대한 투자자는 특정 자질을 가져야하며 여기에 그가 언급 한 세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현실주의가 되어라


버핏은 

"당신이 현실감을 발휘할 수 있어야한다. 

능력 범위를 정확하게 정의해야한다. 

당신이 모르는 것을 알아야하고 그것에 유혹되지 않아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즉, 훌륭한 투자자가되고 싶다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Buffett이 역사적으로 기술주에 대한 투자를 피한 이유입니다. 

그는 똑똑한 투자 결정을 내리기에는 업계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보험, 은행 및 유틸리티와 같은 비즈니스를 이해하므로 

Berkshire의 자회사 및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이러한 비즈니스 중 상당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실적인 것은 기대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거대하고 빠른 수익을 추구하지 마십시오. 

좋은 수익이지만 꾸준한 수익은 장기적으로 이길 것입니다. 

버핏 대변인은 "만약 당신이 매우 욕심이 심하면 재앙이 될 것인데, 

합리성을 극복 할 것이기 때문이다. 라고 합니다.

승부수를 띄워야 하는 여러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칙인데, 

주식 투자에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네요.




지식에 대한 갈망


많은 투자자들은 워렌 버핏이 그의 평일 대부분의 시간을 독서에 할애하며 보낸다는 사실을 알고 놀라게됩니다. 

버핏이 말하지 않아도 지식의 축적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모두가 알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여러 자기계발서에서도 독서를 강조하듯, 그도 마찬가지로 독서로 성공했습니다.


버핏은 버크셔 주주들에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투자 도서를 추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벤자민 그레이엄 (Benjamin Graham)의 투자 도서 - 지능형 투자자 및 보안 분석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습니다. 

그는 또한 필립 피셔 (Phillip Fisher)의 저서인 보통주 (Common Stocks)와 보통주를 통해 

부 (富)에 대한 평범한 이익과 경로가 투자 심리에 중요한 역할을했다고 말합니다.


"나는 내가 읽고 비즈니스와 투자에 대해 생각한 것과 똑같은 책을 지금도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Graham과 Fisher에게 투자에 대한 기본 접근 방식에 관해서 개선 할 것이 없다는 것을 보았다. 

비즈니스에 관한 주식과 좋은 사업을 만드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라고 버핏은 말했습니다.

서평으로 자기계발서를 왕창 읽고 있는데, 워렌 버핏마저 책을 읽으라고 하네요.


나는 최근에 이들과 다른 버핏의 즐겨 찾기를 포함하는 "버펫 도서 목록"을 발표했다. 

그러나 거기서 멈추지 마십시오. 

훌륭한 투자자가되고 싶다면 가능한 한 배우십시오.

자신에게 투자하지 않은 사람은 뒤쳐지기 마련입니다.


군중을 따르지 마라


버핏은 이 조언을 여러번 반복했습니다.

버핏은 2008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박수를 보내는 투자활동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위대한 움직임은 보통 개가 들려 준다"고 썼다는데요

 2009년 대불황의 한 해 동안 "평론가가 낙관적 인 경우에만 투자하는 사람들은 무의미한 재 보증을 위해 막대한 가격을 지불하게된다"고 말했다. 주식이 떨어질때를 예측하지 못한다면, 결국 자신이 먼저 알아낸 정보가 아니라면 결코 주식으로 돈을 벌지 못할 거라는 말.

대폭락때마다 곤두박질 치던 주식들을 보며 피눈물을 흘리지 않으려면 스스로 공부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기르라는 말이군요.


주식으로 군중을 따라가거나 모두가하고있는 무근거를 둔 주식을 들락날락 거리며 사고파는 행위는 잃는 전략이고, 

결국 군중을 따라가는 전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에서 손해만 보는 투자자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버핏은 "복잡한 과정이 아니지만 규율이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그것은 대중의 의견에서 자신을 격리해야합니다."

위대한 투자자의 자질이 없다면 어떨까요?


이 세 가지 특성이 당신을 설명하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이 경우 효과적인 투자자가 되려면 두 가지 옵션 (똑같이 좋은 옵션)이 있어야합니다.




첫째, 인덱스 펀드 투자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시장이나 펀드의 기본 지수와 마찬가지로 잘 할 수 있음을 보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꽤 잘 진행되었습니다. 

사실, 버핏은 수동적이고 저비용의 인덱스 펀드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있는 최고의 투자라고 말했으니까요.


두 번째 옵션은 당신의 사고 방식을 훌륭한 투자자의 것으로 끌어 내려 시도하는 것입니다. 

능력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 안에 투자 할 계획을 세우십시오.

고전적인 투자 서적을 읽고 가면서 할 수있는 모든 것을 배우십시오. 

마지막으로 "군중 심리"를 피하고 대신 자신의 투자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구현하십시오.


첫 번째 옵션은 두 가지 방법보다 훨씬 쉽지만 

두 번째 옵션이 시간, 지식 및 욕구가 있다면 

큰 투자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법을 궁극적으로 더 멀리 배울 수 있습니다.

투자의 핵심을 알고 예측하며 나아가는 사람 워렌 버핏.

투자자가 되려고 노력하는 자들을 위해 했던 그의 말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