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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스카이림

스위치 스카이림) 초보자용 필수 공략






















맨 처음 이게임을 시작했을때 Who are you? 를 묻는데, 갑자기 표범이 떠서 적잖이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인트로 끝나고 캐릭터 설정하는 순간)


RPG를 거의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은 아무 가이드 없이 게임해야하는 스카이림은 조금 생소할수있기도 하고, 중간부터 뭐를 해야 좋을지 자체를 몰라 흥미를 잃고 떠나는 모습들을 보면서 공략을 모아봐야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자체도 스카이림을 많이 안해봤기때문에, 모든 게시글은 고수들의 글을 정리하여 통합해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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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어떤 종족을 택한다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브리튼전사, 마법사 모두 뛰어난 종족이라고 생각하구요. 순수 마법사라면 하이 엘프도 괜찮고, 노드는 가장 잘생겼지만 종족 기술이 도망가게 하는거라서...중갑 전사라면 따라다니면서 패기 힘듭니다. 오크는 말뚝길 할때 가장 좋은 기술을 가지었고, 레드 가드는 강공격을 퍼부을때 가장 좋죠.

(저는 노드가 가장 인간다워서 골랐는데, 허허... 안습)

 

  레벨업? 스킬과 퍽? 그리고 성능은?

 

  우선 레벨 업을 한다고 해서 스탯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냥 

체력

매지카(마나), 

스테미너(소지 증가량, 강공격, 전력 질주시 사용)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고르면 10 이 늘어나는게 다입니다. 그리고 퍽 포인트라고 하나 주어지는데요.(이게 다른 게임에서의 스킬 포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킬 포인트 요구 조건을 채웠다면 어느 것이라도 올릴 수 있습니다. 스킬 포인트라는 것은 그냥 숙련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캐릭터마다 조금은 다르지만 보통 15 부터 시작해서 최대 100 까지 갑니다. 레벨업 경험치가 존재하는 게 아니라 이 스킬의 총합으로 레벨업을 하니깐 여러가지 스킬을 빨리 올리면 초반에 빠른 레벨업이 가능합니다.(스킬 포인트만 올라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단 제련, 속성 부여, 말빨 등 몇몇은 스킬만 올라도 효과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스킬은 그냥 쓰면 올라갑니다. 즉 원핸드 스킬 포인트는 한손 검들고 걍 적 주거라 치면 오릅니다. 해당 갑옷을 입고 맞아도 스킬 포인트가 오르구요, 스킬 포인트는 해당 NPC 에게 돈을 주고 최대 5 포인트를 올릴 수 있구요. 레벨업을 하면 다시 5 포인트 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책이 있는데 책을 읽으면 1 정도 오르기도 합니다.

 

  성능을 보기에 앞서 무기와 갑옷의 장단점을 봅시다.

무기

한손 무기 : 방패를 들 수 있다. 다른 손에 마법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무난하면서도 안정적이다.(단검도 있지만 리치가 짧고 스닉과 병형하지 않는 이상은 비추)

방패 : 방패를 들음으로써 추가적인 방어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블록 기술이 있다. 퍽 투자전에는 조금 잉여롭지만 퍽을 올릴수록 강철벽이 된다. 쉴드 배쉬 기술이 있다. 쉴드 배쉬는 적을 밀쳐내고 잠시간 멍하게 만든다. 적이 블록을 해도 먹힌다. 적의 모든 행위를 취소 시키기 때문에 강공격을 하는 몹이나 마법사에게 사용하면 하려던 행동이 취소되고 멍하게 된다.

이도류 : 공격 속도가 모든 공격중 가장 빠르다.(속성 부여를 해놓으면 원소 데미지에 적이 녹는다. 단검은 개빠름) 스테미너가 허락하면 가장 강력한 말뚝 딜 능력을 보여준다. 마우스 우클릭, 좌클릭을 길게 누르면 강공격 3 연타가 나간다. 단검으로 하면 5 연타가 나간다.

양손 무기 : 리치가 길다. 한방 한방이 아프다. 이도류와는 달리 허접하지만 블록이 가능하다. 휩쓸기에 퍽을 투자하면 좌우 이동키 + 강공격을 할 경우 전방 + 해당 방향의 모든 곳에 판정이 있다. 우르르 몰려오는 적들을 한방에 때려 눕히기 좋다.

: 이름만 활이지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레일건이기 때문에, 대가리에 조준해놓고 쏘면 너무 먼거리만 아닌이상 대가리에 다 맞는다. 지형 지물을 이용해서 농락 +  히트 앤 런이 가능하다. 스닉 어택은 2 배 데미지이기 때문에 퍽을 충실히 투자하면 스틱 + 활질에 거의 원 샷  원 킬이 나온다. 활만으로도 진행이 가능하지만 퍽을 많이 투자하기 전에는 적이 근접했을 경우 매우 에로사항이 꽃피므로 보조적으로 한손 무기나, 양손 무기가 필여하다. 그게 아니라면 적을 가지고노는 마법류나 동료가 필요.

주먹 : 중장의 강철 주먹에 퍽을 투자하면 건틀렛의 방어력이 공격력이 되나 그냥 없으면 욕할까봐 어거지로 넣은 느낌이 든다. 비추천

  무기 종류

한손검 : 가장 무난함 + 판타지라면 역시 칼이지...뽀대 퍽을 투자하면 확률적인 치명타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도류에 어울린다.

단검 : 스닉에 투자할 경우 15 배의 경이로운 데미지를 보여주지만 리치가 가장 짧다. 역시나 스닉 + 이도류에 어울린다.

도끼 : 퍽을 투자하면 지속 적인 출혈 데미지를 일으킨다.(이 출혈 데미지가 중복되는지 몰라서...중복이 안된다면 가장 잉여로운 무기)

둔기 : 사실 가장 성능이 괜찮은 무기가 아닌가 한다. 하지만 뽀대 때문에...퍽을 투자하면 적의 방어력을 일정수치 이상 무시한다. 양손 무기에 가장 잘 어울린다.

마법 : 다양하고 재미있다. 단 순수 마법사라면 초반부는 힘든편. 동료로 잘 해결해야 함. 양손에 마법을 설정하고 퍼부을 수 있다. 한손 무기를 착용하고 보조로 사용할 수 있다. 마법은 신경안쓰는 사람이라도 힐만 배워서 사용해도 기본적으로 효율이 100 % 좋다.






방어구

경장 : 무게가 가볍다.(소지량이 그만큼 남음) 전력 질주시 스테미너의 소모량이 적다. 스테미너 재생 속도가 빠르다. 전력 질주 속도가 빠르다. 스닉 돌입시 발걸음 소리가 적게나 쉽게 들키지 않는다. 퍽을 투자하면 스테미너 재생 속도가 대폭 증가하기에 몰아치는 이도류 캐릭터에 적합하다. 히트 어 웨이의 활 캐릭터에 적합하다. 높은 곳에서 추락시 입는 데미지가 적다. 단 둘러 쌓이면 위험하다. 맞으면 아프다. 드래곤같이 맞으면서 공격해야하는 몬스터와 상대시 혼자만 있다면 조금 버겁다. 

중장 : 맞아도 웬만한 놈 아니면 크게 안아프다. 한손 무기 +  방패 전사에 적합하다. 양손 무기 전사에 적합하다. 스테미너 조루다. 많이 닳고, 늦게 차고, 이속 느리다. 근접 스닉은 포기해야함. 높은 곳에서 추락하면 피해가 막심하다.

로브 : 맞으면 그냥 골로간다. 매지카의 재생 속도를 크게 향상시키기 때문에 순수 마법사 캐릭터가 아니라면 입지 않는다.

 

  !!! 무기 선택을 할 경우에는 스카이 림의 중요 몬스터 용과의 전투를 생각해야합니다. 용과의 전투는 70 % 의 원거리전 30 % 의 근거리전이기 때문에 용에게 대응 사격을 할만한 활질과 마법은 필요합니다. 단 활질은 많은 퍽을 투자해야하지만(퍽을 투자하지 않은 확질은 그냥 모기가 무는 수준...) 스닉과의 연계가 좋고, 컨셉으로 마법 따위 버려 하시는 분들에게는 뽀대가 납니다. 마법은 단 하나의 퍽만 투자해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퍽이 넉넉한 편입니다. 단 패치로 나아 지겠지만...현재는 마법 후에 무기 변환시 무기가 꼬여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캐릭터 구상을 할 때는 필수 퍽을 생각하자. 물론 개인적인 제 생각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필수 퍽은 중장이냐, 경장이냐 정했으면 드래곤 제련 까지 가는 길목과 드레곤 뼈 제련은 필수 라고 봅니다. 그리고 마법 무기에 제련도 필수라고 봅니다. 퍽이 널널한 빌드라면 속성 부여 부분에서 속성 부여의 효율을 증가 시켜도 되고, 속성 부여 무기의 차지가 인간 제외 적을 죽이면 5 % 차는 트리가 좋습니다.

 

 한손무기 + 방패 + 헤비 아머 + 보조 마법 : 가장 무난하고, 안정적입니다. 기본적으로 3 개 트리의 퍽을 투자하면 퍽이 빡빡하기 때문에 마법으로 용에게 대응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퍽을 조종해서 활을 써도 괜찮습니다. 어떤 다구리 지역이라도 방패를 꼬나잡고, 말려 죽일 수 있습니다. 대인전에서도 느린 딜을 뽑지만 방패 강타로 적의 모든 행위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용과의 전투가 그냥 코딱지 파기 수준이 되는 조합입니다.  말타고 가다가 카오오오~ 그러면 오 호구 왔능가? 방패를 꼬나잡고 브레스, 근접 공격 다 막아주면 됩니다. 피도 정말 안빠집니다. 혼자서 용잡는게 가장 쉬운 조합. 방패 강타가 제법 스테미너를 소모하기에 1 / 1 비율로 체력, 스테미너에 투자하다가 스테미너 속성을 부여하고, 물약, 음식등의 버프가 꾸준해 질쯤에는 올 체력을 가주시면 됩니다.

 

한손무기 + 마법 + 헤비아머, 라이트 아머 택 1 : 마검사 타입입니다. 중장을 택한다면 도망다닐 필요 없이 마법 사용이 가능하지만 한손검은 그냥 거드는 편입니다. 중장을 택한다면 매지카와 체력의 배분이 좋습니다. 경장을 택한다면 조종하는 맛이 있습니다. 한손검으로도 제법 강공격을 넣을 수 있구요. 경장의 경우는 매지카와 스테미너 위주로 분배를 해주시면 됩니다.

 

양손무기 + 중장 + 활, 마법 택 1 : 가장 많은 분이 하시는 조합이 아닐까 합니다. 퍽도 널널하기에 마음에 드는 부분을 올리시면 됩니다. 중장의 안정감에 모자란 딜을 양손 무기로 채우는 방식입니다. 활을 고를경우 체력과 스테미너 위주로, 마법을 택할경우 주력으로 사용하는 마법의 매지카 소모량에 맞게 매지카를 투자하고 남는걸 체력과 스테미너에 투자하면 됩니다.

 

이도류 + 스닉 + 라이트 아머 + 활, 마법 택 1 : 그냥 암살자죠. 순수 마법사 다음으로 재미납니다. 그리고 경장이 대체적으로 뽀대가 더 좋기에 간지도 납니다. 근접 암살이 가능하면 원큐에 보내고, 아니면 활 암살로 하나식 뿅뿅다가, 돌입해서 좌, 우클릭 강베기로 폭풍처럼 썹니다. 근접 암살에서 좌, 우클릭 강베기를 시전하면 드래곤 급의 체력이 아닌이상 다 원큐라고 보아야 합니다. 경장은 기본적으로 용과의 전투시 좀 아픕니다. 주거니 받거니 용과의 대응을 하다가 땅에 내리 앉으면 절라게 뛰어가서 스테미너 포션 복용 + 좌 + 우 강베기로 폭풍딜 패턴입니다.

 

순수 마법사 : 제가 키우다가...갑옷 간지를 버틸 수가 엄따! 를 외치며 안키우게 된 경우죠. 재미야 보장합니다. 마법 이펙트도 좋고, 단 초반이 힘든데 퀘스트 동선을 잘짜거나 타 스킬 노가다를 통해서 레벨업을 키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동료도 좋은 선택. 보통 파괴 학파는 기본적으로 가기 때문에 파괴 학파의 마스터급 마법을 배우는 퀘를 링크 합니다.

 

  사실 ORPG 는 무궁무진합니다.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즐기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예시를 해놓은것은 제가 중후반까지 여러가지 캐릭터를 키워보면서 컨셉이 괜찮다! 혹은 강하다 싶은 것들만 추린 겁니다. 자신의 캐릭터를 망캐, 잡캐라고 생각하지말고 즐깁시다!


POWER? SHOUT? MAGIC?

 

POWER 는 종족이 가지고 있는 특수 기술이나 컴패니언 가입을 통해서 생기는 늑대인간 변신을 하기위한 것입니다. 하루에 한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SHOUT 는 용을 잡고 퀘를 할 수록 늘어나는 기술인데 마나를 사용하지 않고, 시간만 돌아오면 사용 가능합니다.

 

MAGIC 은 매지카를 소모하는 기술.

 

  퀵 슬롯과 페보롸잇~의 활용 : 퀵 인벤토리나 퀵 마법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해당 무기나 마법들에 F 를 누르면 퀵 슬롯에 등록이 됩니다. 전투시 Q 를 통해서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고, Q 를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것에 번호를 지정하면 1~8까지 지정가능합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경우 번호키 지정은 없습니다.)

 

  무기와 활의 전환을 할 경우 활만 눌러주면 됩니다. 활을 누르면 활 착용, 다시 활을 누르먄 확을 착용하기 전의 무기로 변환이 됨.

 

  제련에 관해서 : 제련을 하는 방법과 기초적인 부분은 Whiterun 의 Warmaiden 대장간의 누님에게 퀘를 받으면 됩니다. 컴패니언 퀘를 수행하면 스카이 포지의 대장장이에게 스킬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제련은 꼭 필수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드래곤 셋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퍽을 꼭 찍어야 하며 제련을 할 수록 강화시의 효율이 좋아지기에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올리는 겁니다. 그리고 상점에서 파는 것보다 한 템포 빠르게 다음 장비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마법 무기에 강화 퍽을 찍지 않으면 속성 무기에 강화를 할 수 없습니다. 동물을 죽여서 나오는 가죽은 모두 모우시구요. 가죽은 제련의 가장 기본적인 재료입니다. 광석은 Ore 형태를 가공하면 Ingot 형태가 됩니다. 가공하는 법은 큰 난로?로 보이는 곳에서 E 를 누르면 됩니다. 제련 스킬 노가다는 아이언 대거를 찍어내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구요.

  그리고 갑옷은 등급이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하면 퍽을 투자해서 엘븐 셋을 만들었다. 그리고 스킬이 증가하다 보면 그동안 보이지 않던 xxx 엘븐 이라고 뜹니다. 이것은 상위 셋트로 성능도 증가하지만 추가적으로 룩이 업그레이드 됩니다!!!!!!!!!!!!!!!!!!!!!!보통 가장 기본 갑옷은 숄더 부분이 취약한데 상위 갑옷으로 갈 수록 숄더 부분이 멋져지고 문양이 추가되고 뭐 그렇습니다. 

 

  속성 부여에 관해서 : 속성부여는 하나도 안올려도 됩니다. 단 퍽이 많이 남으면 투자해서 손해보지는 않습니다. 속성 부여를 위해서는 일단 속성이 붙은 장비를 줍거나 사야합니다. 장비는 쓰레긴데 옵이 좋다! 그러면 인챈트 책상(Whiterun 왕 있는 성의 마법사 있는 곳)에서 디스인챈트를 해주면 장비는 날아가고 그 속성만 남습니다.(디아의 보석처럼) 그러면 속성을 얻는 방법은 알겠다. 부여를 해볼까? 무기 고르고, 속성 고르고? 어라라 근데 다른거 하나 이건 뭥미?

  속성 부여는 영원하지 않습니다. 즉 화염 피해를 추가했으면 타 게임들 처럼 영원한게 아니라 칠때마다 따로 존재하는 게이지가 0 이되면 다시 충전을 해야 속성이 발동됩니다. 충전하는 방법은 소울 스톤이라는 것을 줍거나 사서 충전할 수 있는데 등급에 따라서 충전되는 량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Gem 은 무조건 Grand 로만 합시다. 젬은 속성무기가 무기에 박힐때 전해지는 효과를 정하고 게이지의 용량을 정합니다. 즉 화염 데미지 10 이었는데 듣보잡 젬으로 박으면 화염 데미지가 2 로 박힌다는 소리.

 

  제련할 때 광석은 대장간의 상인에게 사거나 광산에서 캘 수 있습니다. 우선 대장장이에게 pickaxe 라는 아이템을 사면 광맥에서 채취가 가능합니다. 광산의 위치는 꾸준히 업뎃을 하겠습니다.

 

  Dawnstar 의 배가 정박해 있는 곳 주변을 보시면 Quicksilver 광산이 있습니다.

  Markath 에서 동쪽으로 정말로 직선으로 쭈욱가면 강줄기가 만나는 지점이 있는데 kolg 어쩌구 광산이 있는데 금맥이 있습니다.

  Windhelm 남쪽으로 다리 건너서 쭈욱가면 Kyensgrove 라는 여관 같은거 나오는데 뒤편에 잘 찾으면 광산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팁


1. 원핸드 + 방패 전사는 게임을 쉽게 해나갈 수 있습니다. 단 쉴드 블록 + 한손 강베기를 난사하면 스테미나가 너무 줄어드니 확실할 때만 강베기를 넣어주세요. 적이 강베기 모션을 취하면 블록으로 캔슬 시키고, 한손 칼로 회뜨기

 

2. 투핸드 전사는 블록을 사용하실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적들이 강베기를 쓰니 블록을 하나 마나입니다. 어느 정도 퍽을 올려주고나서는 거의 2~3콤으로 끝내야 할만합니다. 적이 달려올때 투핸드는 리치가 긴편이니 전진 강베기를 맟춰서 피 대부분을 날리고, 이후 1~2타로 마무리 하는 편으로 플레이를 합시다.,

 

2. 순수 캐릭터로 컨셉으로 키우시면 전사류는 쉽지만...순수 마법사는 힘든 편입니다. 순수 마법사로 하시는 경우에는 동료는 필수이고...얼음 계열 마법을 활용하시는 편이 수월할 겁니다.  순수 전사의 경우도 용과의 전투에서는 장거리 전이 필수이니 기본적으로 활이나 마법 하나정도는 올려야 합니다.

 

3. 스닉 특화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스닉 후 활질은 근접전이 벌어지기전에 굉장히 좋은 전법입니다.(스닉 후 활 공격이 성공하면 2 배 데미지) 스닉은 장애물 엄폐후 장거리 적을 활로 공격후에 다시 장애물로 숨어서 HIDDEN 으로 되돌릴 경우 쉽게 올라갑니다.

 

4. 동물들을 죽여서 나오는 가죽은 모두 재료가 되니 모아주세요. 대장장이 스킬은 스킬이 올라갈수록(퍽을 투자하지 않아도) 무기나 갑주를 향상 시켰을때 증가하는 수치가 좋아지니 필수로 올려줍시다. 

 

5. 음식중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없지만...마법사나 스테미너를 많이 소모하는 사람이라면 재생 속도를 상당히 증가시켜주는 음식이 있으니 Coocking Pot 라는 곳에서 레시피를 보고 음식 재료를 구입해서 만들어서 다니시면 유용합니다.

 

6. 아이언, 레더 시리즈 까지는 만들어서 쓸 수 있지만 상위 아이템을 만들려면 퍽이 필요합니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도 등급이 올라가고, 아이템이 없다고 해도 시간이나 날이 지남에 따라 아이템 목록이 바뀌니 수시로 확인합시다.

 

7. 마법 아이템을 주웠는데 옵션이 좋다면 인챈트 책상에서 disenchant 합시다. 그러면 아이템은 사라지고 아이템이 가지고 있던 옵션이(디아의 보석처럼) 따로 존재하게 됩니다. 아이템을 인챈트 할 때는 Grand 급의 스톤으로 인챈트 해야만 옵션이 100 % 박히게 됩니다. 단 인챈트 스킬을 올릴 경우에는 원래 옵션보다 더 좋아지기도 합니다. 소울젬은 주우면 팔지말고 모아둡시다. 마법 무기의 마력이 모두 다하면 충전하는데 쓰입니다.

 

8. 퍽을 올리지 않는한 방패는 그저 장식일 뿐입니다. 화살을 막을수도 없고, 마법의 피해를 줄이지도 못합니다. 그냥 달려가서 후들겨 패는 것이 좋습니다.

 

9. 적들을 잡아서 나오는 이상한 재료들은 대부분 연금술에 쓰입니다. 연금술은 적이 드랍하기도 하거나, NPC 가 레시피를 파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겐또로 썩어야 합니다. 2가지 보다는 3가지를 섞을 경우가 포션이 만들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쓸 떼없는 포션이라도 팔면 돈이 되기에 작업을 해줍시다.

 

10. 마법창이나 무기 창에서 F 를 누르면 퀵 슬롯에 등록이 됩니다. 퀵 슬롯은 Q 로 불러올 수 있으며 슬롯을 불러온 상황에서 해당 마법이나 무기에 번호를 지정하시면 번호가 메겨지고 손쉽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11. 도중에 Find Red Guard Woman 이라는 퀘가 발생할텐데 이 여자는 워 메이든 근처의 여관에서 음식을 파는 까무잡잡한 누닙입니다.

 

12. 블록은 대상의 모든 행위를 중단시키고, 잠시간 자세를 흐뜨려놓으니 마법사를 만나면 바로 먹여줍시다.

 

13. 레드 이글 퀘스트를 할 때 대검을 얻는 부분에서 언데드 보스가 무기를 드랍시키는 샤우팅을 사용하니 주의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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