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고혈압: 현상 원인과 해결 방법

오늘은 가장 많이 앓고 있는, 감기처럼 유행하는 현대인의 병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혈압에서 혈압이란 심장의 동력으로 펌프질되어 피가 순환하게 되는데, 혈관벽이 받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라는 말은 혈관이 받는 압력이 높다 라는 뜻이죠.

단세포와는 다르게 다세포생물은 각 기관마다 요구사항이 꽤나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산소공급이 매우 중요한데요, 잠시라도 원활하게 수급되지 않으면 기능이 멈추고 생명에 지장을 받습니다. 심장이 대동맥을 거쳐 동맥과 모세혈관으로 퍼졌다가 반대방향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생기는 혈압이 높거나 낮으면 하루에도 셀 수 없이 순환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깁니다. 왜 고혈압이 위험한지, 왜 고혈압이 생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을 포함한 고등 동물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각 부위에 피를 공급해 줘야 합니다.


수축기 혈압(심장이 수축하는 순간의 혈압) 100 ~ 120mmHg

이완기 혈압(피가 돌아올때의 혈압)은 60 ~ 80mmHg


둘중에 하나라도 평균치보다 높으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고혈압 인지하기


고혈압에는 본태성(1차성) 고혈압2차성 고혈압의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2차성 고혈압의 경우, 다른 질병에 의해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입니다. 많은 중환자실 환자들이 합병증의 기본 코스처럼 여겨질만큼 자주 걸리는 병이라서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원인이 되는 주 병을 치료하면 저절로 낫는것이 2차성 고혈압이기 때문에, 얼른 낫는것에 주력하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본태성 고혈압(1차)입니다.


간단한 감기처럼 여겨지는 2차성 고혈압과는 다르게 오늘 고혈압을 다루기로 한 이유도 바로 이 본태성 고혈압때문입니다. 특별한 질병이나 원인이 없는데도 평균치보다 혈압이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의학기술이 새로 갱신되고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본태성 고혈압의 근본적인 원인은 여태까지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말초 혈관의 저항력 증가와 심장 박동수 출량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라는 정도만 파악되어 있습니다.


고혈압의 위험


혈압이 높다는 것은 혈관이 신축성이 뛰어나지만 일순간에 가해지는 강한 압력에 의해 터질 가능성이 생긴다는 그 부분만 보더라도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일차적으로 혈관벽이 감당하지 못해 터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너무도 위험한 증상입니다. 특히나 혈관벽이 딱딱해져 고혈압이 발생할 경우에는 혈관벽이 버티는 힘이 더 약해집니다.


이에 따라서 심혈관 질환 (뇌졸증, 뇌경색, 심부전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매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장 질환, 망막 질환, 발기부전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료와 억제


고칼로리의 식단과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의 꾸준한 섭취, 부족한 운동량과 잘못된 생활 습관등이 고혈압의 주 원인입니다. 사실 저러면 고혈압이 아니라 어떤 병이라도 쉽게 얻을만한 상태이긴 한데, 몸에 이상이 있으면 걸리는 입문단계의 병인만큼 조심해야할 요소가 많습니다. 가족중에 고혈압의 유무와 상관없이 과도한 비만일 경우에는 백이면 백 고혈압이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쉽게 걸리는 만큼 단순하게 몇 가지만 바꿔줘도 확실하게 치료가 가능하다는 말이 되지요.

토마토, 녹색 채소를 포함한 건강한 식단에 주기적인 운동을 통한 체중 관리와 식이 요법만으로도 위험한 병으로부터 쉽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금연을 통한 혈관이 좁아지는 담배로부터 벗어나야할 필요가 있고 금주를 통해 추가적으로 무분별하게 섭취되는 음식과 무절제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거죠. 모든건 순서대로 차근차근히 진행되야 하므로 이미 고혈압이실때는 과한 운동 말고 천천히 줄여나가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몸에 쌓인 노폐물을 하나둘씩 천천히 밀어내어 덜어낸다는 느낌으로 운동하시면 금방 없어질것입니다.


너무 상태가 심하다 싶을때는 병원에 가셔서 약물과 병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단제를 이용하여 심박동을 유순하게 낮춘다던지, 이뇨제로 혈액양을 줄여버린다던지 하는 방법도 있고, 효소 저해제를 통한 혈관벽의 압력을 낮춰주는 방법등 즉각반응형 약물이 많이 있습니다만,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강한 약물은 항상 부작용이 있으므로 돈도 안들고 부작용도 없으며 지속력또한 훌륭한 자연치유법이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측정하기


고혈압 전단계

120/80 ~ 139/89 mmHg

고혈압이 되는 입구에 있습니다. 혈압이 평균치보다 높으므로 지금부터 꾸준히 관리하시면 고혈압으로부터 충분히 멀어질만큼의 여유는 있습니다. 안심하기에는 조금 높은 혈압입니다.

 

고혈압 1단계

140/99 ~ 159/99 mmHg

고혈압입니다. 이때부터는 자연치유법만으로는 쉽지 않으므로, 의사의 조언과 함께 약물로 병행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고혈압 2단계

160/100 mmHg ~

이미 이 블로그를 보고 있다는 시점에서 이 단계에 계신 분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매우 위험한 단계로, 부작용을 감안하더라도 혈압을 일단 떨어트려가며 약물을 투여해야만 생명에 지장없이 고혈압을 낮출수 있습니다. 절대 무리는 금물이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시면 됩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수분이 많은 채소와 과일, 평상시에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과 체중조절이 필수이며 자전거타기나 걷기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해줘야합니다. (심각한 단계일수록 운동자체가 힘들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견해를 요함)



그렇다면 이제 저 단계까지 가지 않도록 준비하는 예방이 필요하겠죠.


고혈압 예방하기


근현대에 넘어와서 인간은 몇천년 동안 꾸준히 움직여야만 했던 생활습관으로부터 벗어나 하루종일 칼로리 소모가 거의 없는 앉은뱅이 생활을 주로 하게 되면서 생겨난 성인병입니다. 요즘은 아이들도 걸릴만큼 움직임이 없어요. 거기다가 쉽게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싸고 맛있는 음식들은 하나같이 기름지고 정제된 밀가루가 포함된 고칼로리 음식들이라서, 어느 시대보다 살찌기 쉬운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뇨와 같이 고혈압이 이 시대에 가장 위협적인 병이되어버린 이유지요. 


혈당을 높이는 정제 밀가루 음식 섭취를 자제(햄버거,피자,튀긴음식)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고, 싱겁게 먹기

하루 30분이상 적당한 운동

금연,금주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폭식을 방지

규칙적인 생활

혈압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든 음식(바나나)


인간이 그동안 해왔던 삶을 유지만 해주어도 되는 정말 아무것도 아닌 병입니다. 하지만 21세기에 들어서서 고칼로리 음식과 움직이지 않아도 되는 삶에 노출되어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비율이 어느덧 사망률 2위까지 올라오고 말았습니다. 삶에 있어서 한순간 한순간이 모여 생기는 병. 그때 먹었던 그 음식, 그때 하지 않았던 그 운동이 앞으로 남은 삶을 건강하게 살지 병원에서 살지 결정한다면 충분히 절제하고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병 없이 즐거운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